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란 척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여 척추뼈 사이의 간격을 유지시키지 못하고
주위 신경을 눌러 요통, 다리저림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
을 뜻합니다.

척추는 우리 몸의 기둥이자 중심 역할을 하는 뼈로, 각 척추뼈 사이에는 디스크(추간판)라 불리는 물풍선 같은 조직이 있어
각 척추뼈가 서로 닿거나 상처 입지 않도록 해주는 완충 역할과 충격을 흡수하여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퇴행성 변화나 외부 충격,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물풍선 같던 정상 디스크는 점차 ‘두부’같은 비정상 디스크로 변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비정상 디스크는 탄성을 잃어버려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거나 척추뼈 사이의 간격을 유지시켜 주지 못하여 ‘허리디스크’를 유발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앉아있을 때나 허리를 숙일 때 허리가 쑤시고 통증이 있다.

허리부터 다리까지 저리고
당기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다리가 점점 가늘어지고
감각이 둔해지며 힘이 없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허리에 통증이 있다.

허리디스크 자가진단법

바른 자세로 누워 무릎을 편 상태에서 양다리를 번갈아 가며
들어올릴 때 다리를 많이 들어올리지 못하는 경우

앉아있을 때나 허리를 숙일 때 허리가 쑤시고 통증이 있는 경우

허리디스크 치료

척수 신경 압박이 심하지 않은 경우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 허리디스크 치료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요통이나 하지 방사통이 심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라면 터져나온 수핵을 감압시켜주는 고주파수핵감압술을 시행하거나
배변, 배뇨 장애가 동반된 경우 허리디스크 수술을 통해 허리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는 병원 치료와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는 재활운동을 병행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연세알찬정형외과에서는 허리디스크 치료를 할 때 전문의가 환자의 상태를 확인 후 재활운동 처방을 내리면
교정전문 물리치료사가 처방에 따라 1:1 재활운동 치료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