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연골판파열이란?

반월상연골판은 뼈와뼈 사이에서 관절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을 완충해주고 보호해주는 연골(물렁뼈) 입니다. 격한 운동이나 퇴행성 변화에
의해 손상되거나 반월상연골판파열이 발생합니다.
만약 반월상연골판파열이 진행된 채로 방치하면 뼈와 뼈 사이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움직일 때마다 생기는 마찰이 뼈에 그대로 전달되어
퇴행성관절염으로 악화
될 수 있습니다.

1.무릎을 만졌을 때나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2. 등산이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통증이 생기며 무릎이 걸린 듯한 느낌이 든다.

3.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에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4. 무릎이 붓고 갑자기 꺾인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파열이 경미한 경우 허벅지 근육 강화 운동을 통해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가 가능하지만, 걷거나 서있는 등 일상생활에서 무릎에 하중이 가해질 때마다
손상 부위가 계속 파열되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만약 관절 연골 손상이 심하여 무릎 관절 연골에 2차적인 손상이 있거나
파열이 계속 진행될 경우 관절내시경을 통해 손상 부위를 절제하거나 봉합하는 수술을 통해 치료가 진행됩니다.
이때 반월상연골판파열 수술은 무릎 연골 손상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는 병원 치료와 무릎의 완충 작용 능력을 회복 시키고 무릎 주변 근력을 강화시키는 재활운동을 병행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연세알찬정형외과에서는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를 할 때 전문의가 환자의 상태를 확인 후 재활운동 처방을 내리면
교정전문 물리치료사가 처방에 따라 1:1 재활운동 치료를 진행합니다.

연세알찬정형외과의 반월상연골파열 수술은?

반월상연골파열 수술의 경우 파열된 부분을 봉합하거나 치유 능력이 떨어진 부분을 절제하는 절제술로 진행됩니다.
이때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관을 넣어 최소 절개로 반월상연골판파열 수술이 가능한 관절내시경수술로 진행됩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을 할 경우 수술 시 출혈이 적고 합병증 위험이 낮으며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합니다.